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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로 돈벌기 1부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안녕하세요 화니와우 입니다.


오늘은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언 4년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아직 수익이 최적화 된 블로그는 아니지만


블로그로 수익이 나고 있는 중입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블로그로 어떻게 돈을 버는거야?


평소에 궁금하셨던 분들께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평소에 블로그에 관심이 많으셨던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관심있게 보시고, 실행에 옮기신다면


블로그로 일정부분 수익을 얻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1. 블로그를 시작하자!!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기시작한것은 2012년 정도 였는데요. 그 때도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활동을 하고 있을 시기 입니다.


검색엔진들이 앞다투어 자체 블로그 플랫폼들을 내놓았었고,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글 검색 기능을 넣고 이용자들이 


블로그에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 것이 우리나라 블로그에 시작이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주로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의 블로거들이 가장 많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실은 그 전부터 블로그 서비스를 하던 업체들이 있었지만, 블로그의 성격이 홈페이지에 가까웠기 때문에, 


상당부분 기능이 없거나 제한적인 블로그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진입 장벽이 높았지요.


하지만 지금은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하고 있고, 그런 블로그 자체적으로 많은 기능들을 탑제하고 있어서


글을 올리고, 홍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블로그를 하기 위한 환경이 예전에 비해 


굉장히 좋아 졌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설치에 필요한 도메인, 호스팅, 트래픽 지식, 블로그를 꾸미고 정비할 html,css 지식이 없어도,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하등의 어려움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업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네이버 , 티스토리 ( 다음 ), 이글루스,워드프레스 이렇게 4개의 업체를 말할 수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 이고, 호스팅이 있어야 하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국내 최대의 포털 사업자, 최대 유저수를 자랑하는 포털 서비스 업체입니다.


최초의 블로그 형태는 포털형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꾸미기나 글 올리기는 방법이 상당히 까다로워서 


블로그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요, 발전을 거듭하면서 상당 부분 편리해졌다고


 말씀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우선, 국내의 최대 포털 사업자이다 보니 블로그 퍼블리싱이나 유입에 대해서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누가 그 사람의 블로그에 방문할까를 걱정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플랫폼 사업을 통해, 유저가 자사의 서비스들 틀에서 상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이 


네이버 블로그들을 다른 블로그들보다 우선적으로 검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글을 쓰더라도,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글보다 상단에 위치하게 되어, 사용자들의 유입이 유도되게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들에게는 하루하루 300~500명 정도 유입이 금방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뿌듯함도 있을 것이고 블로그하는 참맛을 느끼기에는 네이버 블로그만한 것이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점을 꼽자면, 수익이 낮고, 블로그 꾸미기가 제한적이다는 것을 들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체적으로 꾸미는 툴을 제공하고 있어, html,css 접근을 막아놓았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광고를 설치할 수가 없고,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싶어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레이아웃만 사용해야 하므로, 꾸미기가 제한적입니다.


네이버는 자체 광고를 실을 수 있도록 애드 포스트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가 거의 눈에 띄이지 않아서, 그만큼 클릭도 일어나지 않지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블로그에 


입문하시는 분들도 네이버 블로그에 광고가 있었어?? 하고 놀라시는 분들이 있으 실 겁니다. 아무 블로그나 검색하여 


들어가보면,  글 말미에 텍스트로 된 광고들을 발견하실 수 있으 실겁니다. 정말 자세히, 관심을 갖고 보지 않는다면 


광고가 있었는지, 어떤광고가 기재되어 있는지 기억조차 하기 어려운 광고들을 개재하고 있습니다.


이런부분 네이버가 왜 고집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블로그에 광고가 달리는 것에 대한 거부감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블로그 체험단과 광고 일터인데, 네이버는 광고에 대한 부분에 비중을 낮추어


미관상은 좋아 보일 수 있지만, 블로거들을 정말 취미 블로거로 만드는 것에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를 이용하는 파워 블로거들 중에는 애드포스트 수익이 월 2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는 분들도 있으니,


열심히만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도 나쁘지 않을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점 : 블로그 유입률이 높아서, 블로그 퍼블리싱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단점 : 수익이 낮고, 블로그 꾸미는 것이 제한적이다.





티스토리( 다음 )


다음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입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 인수되면서, 다음 블로그 서비스에 선두에 서는 서비스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다음 포털에서의


유입을 주로 이루고 있는데요 그래서 인지, 네이버 유입보다는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은, 설치형, 포털형 두가지 형태의 공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포털형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스킨을 설치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블로그를 꾸미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설치하거나, 반응형 블로그 스킨을 설치하는 등의 꾸미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블로거들이 늘어나면서, 웹 개발 지식이 없어도,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어, 블로거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단점은, 앞서 언급한 네이버 유입입니다. 네이버에서 자체 블로그 검색을 우선순위를 두고 있기 때문에, 


국내 최대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이 지지부진한 느낌입니다. 블로그의 퍼블리싱에 대한 방법을 터득하여야 하고, 


어떻게 하면 유입율을 높일까 끊임없는 연구를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도 파워 블로거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즐거울 수 있습니다. 웹 생태계에 대해 이해를 하고,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서 연구하고  네이버 검색 로직을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자신의 글이 네이버 검색 상단에 위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장점 : 애드센스 설치 가능, 블로그 꾸미기에 제약이 적다

단점 : 네이버 유입이 아쉽다.







이글루스


이글루스는 SK컴즈에 인수되었다가, 최근에는 이스트소프트의 줌인터넷으로 재인수가 되었습니다.


이글루스는 2003년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양질의 블로거들이 서식하는 곳으로 유명해 졌습니다. 다만 성인으로 가입이 


제한되었기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접근이 어려웠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제약을 없애고, 


모든 연령층의 가입을 허하고 있어 빼앗긴 블로그 서비스의 명맥을 되찾으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장점은, 한국의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한 선두 그룹의 업체이기 때문에 정통 블로그 서비스라는 자부심


상당수 파워 블로거들은 아직 이글루스에서 포스팅을 하고 있어, 태초의 블로그 느낌을 가장 간직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단점은,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블로그 유입이 지지부진하다는 점, 그리고 티스토리에 비해 기능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양질의 글을 생산해내고, 블로그 퍼블리싱에 힘쓴다면, 어찌보면, 포털형 블로그가 만연한 시대에, 


태초의 블로그에 가까운 자신만의 블로그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블로그의 원 취지를 느끼고 싶은 사람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서비스이지 싶습니다.



장점 : 초기 블로거들이 상당부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단점 : 포털 유입이 약하다.





간략하게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블로그 업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취지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고, 양질의 포스팅을 만드는데 주력하다 보면


블로그 업체 간에 간극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글을 쓰지 않고, 어떠한 부정한 방법으로는


블로그에서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블로그 수익은 어디에서 나오나?









블로그 수익은 간단하게 말해서 광고 입니다. 


블로그에 광고를 설치하고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거나, 광고를 클릭하도록 하면


거기서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애드포스트, 그 외에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또는 


여타 광고 매체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이나, 리뷰마케팅으로도 수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체험단과 리뷰마케팅은 어느정도 블로그의 유입이 이루어 지고 있는 블로그에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초반에 양질의 포스팅으로 블로그의 유입률을 높이는데 집중하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초반에 기대 할 수 있는 수익으로 광고수익을 꼽는 것이고, 파워 블로거가 되더라도 광고 수익이 


체험단과 리뷰보다는 고정적이고 지대한 수익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흔히들 블로그를 키운다고합니다. 블로그가 애완동물도 아닌데 어떻게 키운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키운다는 말은 


지극이 직관적인 비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이 하나씩 쌓이고,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이 일회성 방문이 아니라, 필자의 포스팅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는 독자가 되고,  이런 독자들이 늘어나는 것, 블로그의 인지도가 높아질 때 블로그를 잘 키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블로그를 잘 수익화 하기 위한 방법은 앞으로 조금씩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글을 처음부터 꼼꼼히 보신 분들은, 생각보다 블로그로 돈벌기까지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잘 키운 블로그는 여러분에게 부수입원 그 이상의 수익원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 최적화를 위해 필자도 꾸준히 연구하고 있는 중이니, 제 블로그에 들러주시는 분들 앞으로 제 포스트 관심 


가져주시면 유익한 정보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